본문 바로가기
영화의 발견

더 이상 없었던 은밀하게 위대하게

by 엉터리감자 2023. 1. 5.
반응형

은밀하게 위대하게 포스터

장르 : 액션, 드라마, 코미디, 첩보

개봉 연도 : 2013

감독 : 장철수

각본 : 김방현 , 윤홍기

원작자 :

원작 : 은밀하게 위대하게 (웹툰)

출현 : 김수현, 박기웅, 이현우, 손현주 외

상영시간 : 123

 

1. 남북간의 대립 배경

주연으로 등장한 세 사람은 5446부대의 전설 같은 존재로 거의 엘리트 요원이라고 불리는 사람으로 불린다고 한다. 하지만 2013년 시대에는 38선이라는 남북 분단국가라는 존재로 북한군은 간첩이 될 수밖에 없으며 임무가 있어도 공산주의 인 북한처럼 행동을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한 명은 바보 역할로 주의 사람들한테 놀림을 받는 존재로 나타나고, 한 명은 가수지망생, 또 다른 한 명은 고등학생으로 신분을 속이고 생활을 한다. 북에서 전달을 받으면서 임무를 수행하기를 기다리는 연어와 같은 존재라는 말을 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임무가 정해졌는데 너무 뜻밖에 임무여서 한편으로는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남한에 오래 간첩으로 있어서 그런지 남쪽의 사람들의 따뜻함을 느끼게 되어 피해를 주는 것을 원치 않게 된다. 그렇지만 세 사람은 자신이 전설이 되어 돌아가야 가족들도 살고 뜻을 이루는 것이라 생각하기 위함이라 믿고 있다. 그래서 북한에서 내려온 사람들이 더 이상의 일을 저지르지 못하게 막고, 자신도 뜻이 있는 일을 하려고 노력을 한다.

 

 

2. 엇갈리는 평

이 영화는 보는 사람마다 좋다 나쁘다라는 느낌이 정확한 느낌이다. 왜냐하면 평론가들은 평에 대해서 몹시 부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있다. 10점 만점에 4-5점을 줄 정도이다. 하지만 영화 자체로는 일부 배우들의 연기력이나 작품성에 대해서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주연배우로 나온 김수현, 이현우 등의 등장으로 원작 만화에 나온 주인공에 대한 리서치가 정확하게 되어 멋진 연기력으로 인해 600만 관객이라는 큰 흥행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이 영화는 오래 상영이 되지 못하게 된다. 그 이유는 딱히 경쟁하는 영화가 없는 것도 물론이고, 비슷한 시간에 개봉한 영화들이 은밀하게 위대하게 처럼 좋은 평을 받지 못했다. 그런데 그 이후에 월드워 Z가 개봉하면서 평에 대한 내용이 다른 영화로 쏠리게 된 것이다. 하지만 주인공들의 연기력인지는 몰라도 케이블 채널에서는 개봉했을 때만큼의 평은 아니어도 이해하며 소개를 많이 해주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자주 방송을 틀어주기도 하고, 시청률도 높이는 계기가 된다고 한다.

 

 

3. 웹툰과 영화의 차이점

웹툰에서 보이는 주인공들과 영화에서 보이는 주인공들이 보이는 모습이 조금씩 달라지고 그 곳에서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하려고 했다. 내용을 바꾸기보다는 시간 안에 많은 내용을 집어넣기 위해 일부의 캐릭터는 자체적으로 바꾸어 각본이 꾸려지기도 한다. 그리고 원류환이 없어진 황치웅을 찾는데 사람들한테 들키지 않기 위해 우스꽝스러운 옷을 잘못 입는 내용은 원작과 영화 모두 동일하다. 하지만 원작에서는 일이 마무리되고 잠시 한눈을 판 사이 동네 사람들에게 걸려서 흉흉한 소문의 주인공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원작에는 류환이 자신에게 우스꽝스럽게 입으라고 했다는 자신의 거짓말을 어필시키기 위해 유준을 못살게 구는 불량 학생들을 꼬드겨 자신과 똑같은 옷을 입고 춤을 추게 하지만 영화에서는 아무에게도 안 들키고 무사히 넘어간다. 그리고 마트 아들인 조두석은 원작에서는 27살 경찰 순경이었지만 영화에서는 30살 경찰지망생으로 바뀌었다. 또 허이란을 짝사랑하지만 당연히 허이란은 그를 전혀 이성으로 여기지 않는다. 그리고 황치웅과 황성민의 어머니에게 고백하려는 남자가 원작에서는 목공소 아저씨이지만 여기서는 이발소 주인이며 후반부에 원류환의 이발을 해주는 분으로 등장한다. 또한 부대원 숙청 과정이 약간 다른 부분이 있다. 웹툰이 연재될 무렵에는 대청해전과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 사태가 연이어 터진 시점이었기 때문에 서해상의 교전 때문에 국제 여론에 난처하게 된 북한이 스파이들을 숙청하기로 된 반면 영화판이 나온 시점에서는 김정일이 사망하고 김정은이 남한과의 관계 개선 및 리무혁이 정적들의 공격거리 없애기 위한 계획으로 부대원들이 숙청된다는 점이 시대적으로 바뀌고 있었다. 그리고 각 조 조장들이 가진 자신에게 특화된 근접 무기인 '가오리'가 삭제되어 있다. 다만 가오리라는 이름이 직접 등장하지 않았으나 서수혁의 가오리가 황재오의 무기로 등장했고 최완우의 가오리도 그가 사용한 무기로 나온 부분이다. 그리고 황재오의 설정들 역시 영화에서는 사실상 대폭 삭제됨에 따라 백두조장이라는 설명은 존재하지 않고 인물에 대한 설정만 되어 있다. 하지만 영화에서도 어느 정도 나타나며, 원작에서는 독단 행동으로 인해 김태원에게 죽지만 영화에서는 원류환에 의해 발린 뒤 리해랑이 자신을 죽이려 하자 가오리로 해랑을 찌르고 얼마 못 가 해랑에게 역관광 당해 죽음을 당한다. 그리고 리해진과 원류환이 아파트에서 떨어지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부분도 다르게 묘사가 되었다. 원작의 마지막은 리해진이 원류환을 감싸지만 영화에서는 원류환이 리해진을 감싼 상태에서 떨어지게 만들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